Ⅰ. 개요
반만년 역사 진행 과정상 20세기 후반에 들어와 한국의 건축 현장은 일찍이 경험하지 못했던 변화를 맞이하기 시작했고, 특히 최근 20년 사이에는 건물유형, 물량, 규모, 재료, 기술면에서 그 이전과는 다른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과정은 매우 빨라 우리 스스로의 축적된 방
대한 논의도 점차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체험관광에 대한 이론적 논의가 빈약할 뿐만 아니라 체험관광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영향을 중심으로 논의가 진행되고 있어 체험관광 자체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는 못하다.
체험관광이란 관광객이 목적지나 경유지 등에서 단순히 구
인정함으로써 신의 관념이 생겨났다고 한다. 이것은 타일러의 학설은 주지주의적(主知主義的) 종교관을 갖고 있는 사람들의 비판을 받기도 하고, 또한 원시인에게서 꿈이 그처럼 중대한 경험인가 아닌가의 문제를 두고 논란도 있었으나, 이원론(二元論)의 사고양식을 설명하는 양식으로서 아직도 그
중심으로 동서북쪽에 금당(金堂)을 두고 그 바깥쪽으로는 회랑을 둘렀으며 중문남문서문과 강당을 갖춘 가람으로, 당시만 해도 한국과 중국의 전통을 보존한 형태가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헤이안시대에 이르러 정토신앙이 융성하면서 사찰에 연못을 두는 등 사원 건축에도 일본화 경향이 나타나기 시
중심의 点단위 문화재유산에서 보존구역, 천연기념물 등 面단위 문화재 행정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는, 국민들의 생활수준과 의식수준이 향상되어 문화재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는 점이다. 셋째는, 정보화와 세계화의 진전으로 타국에 여행하기 전에 관광객들은 우선적으로 그
계획이 어떻게 전개되었는지를 규명한다.
다섯째, 월지궁의 건물지에서 바라보았을 때, 월지 수면에 투영된 달의 모습을 재현하고, 주변 여러 산과 황룡사구층목탑, 그리고 월지의 가산(家山)들이 이루는 경관을 재현하여 축조의도에 경관에 대한 시각적인 고려가 어떻게 반영되었는가를 밝힌다.
○ 보원사
가야산 서북쪽에 동향하여 자리잡은 절터로 통일 신라 시대에 창건되었다고 하나, 절터에서 나온 금동불입상이 6세기 중엽에 만들어진 백제 불상으로 추정되고 있어 6세기 중엽에 창건된 것이 아닌가 한다. 더욱이 이 지역은 중국의 남조 양 나라와 활발하게 교류하던 시기에 길목 역할을 한
방법이 되었다. 기호학의 연구 영역 확장은 사물을 그 자체로서만 보는 것이 아니라 ‘관계’ 를 핵심 주제로 다루면서 텍스트를 언어와 같은 존재로 보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호학은 어떻게 의미가 생성되고 어떻게 의미를 밝히는가에 대한 기호 관계의 개념을 통해 분석하는 것이 핵심이다.
분석해보고자 한다.
둘째, 페미니즘적 시각을 통해 자본주의의 표준화된 여성상에 대한 반성의 기회를 제기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고찰해본다.
이를 위하여 2005년 TV광고 중 우리의 목적에 가장 부합하는 8편의 광고를 선정하여 바르트의 이론을 모방한 ‘기호학중심의 신화’의 방법으로
대한 관심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현대의 기호학적 분석은 소쉬르, 찰스 샌더스 퍼스(Charles Sanders Peirce)에 이르러 체계화됐다. 소쉬르에 따르면 기호란 하나의 단어인 기표와 이 단어가 의미하는 대상인 기의로 표현되며, 하나의 단어는 이 기표와 기의가 함께 의미 작용하여 나타난다. 여기서 기